티스토리 뷰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이 달라져 나이 제한 없이 가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만 19세에서 34세까지 가입할 수 있던 기준이 나이에 상관없이 나머지 조건을 충족하면 가입할 수 있도록 재가입을 신청받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새로운 가입 조건과 나이 신청기간 등을 알아봅니다.

 

청년도약게좌 나이 제한 해제 썸네일
청년도약게좌 나이 제한 해제

 

청년도약계좌 나이 제한 없이 5000만 원

청년도약계좌는 매달 70만 원 한도로 상품 가입자가 예금하면 최대 5000만 원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정부가 최대 6%의 기여금을 지급하는 금융 상품입니다.  5년 만기 적금 상품으로 매월 40~70만 원을 납입하면 정부가 월 최대 2만 4000원을 더해주는 방식입니다. 상품 가입에 따른 이자 소득에는 비과세 혜택까지 적용돼 청년의 자산형성을 돕는 취지로 마련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나이 제한이 있어 만 19세에서 34세 사이에 속하지 않는 분들의 아쉬움이 컸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오늘부터 다시 가입신청을 나이 제한 없이 가입할 수 있도록 신청받습니다. 출생 연도와 상관없이 가입이 진행됩니다. 사회 초년생도 지난해부터 소득이 발생했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 나이 말고 다른 조건은?

청년도약계좌는 나이 외에도 개인소득 가구소득 기준을 적용해 가입이 승인됩니다. 개인 소득이 국세청에서 증명되어야 하는데, 소득이 없거나 국세청에서 소득금액 증명이 불가한 항목에 대해서는 가입이 되지 않습니다. 사회 초년생도 지난해 소득이 발생했다면 직전 연도 과세기간 소득이 국세청에서 확인되어야 가입이 가능합니다. 개인 소득을 예로 들어보면, 총급여가 6000만 원 이하일 때 정부 기여금과 이자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받게 됩니다. 전전년도 소득이 있어 가입신청이 됐다면 직전년도 소득요건이 없어도 가입은 해지되지 않고 유지됩니다. 이 때는 정부기여금이 지급되고 이자 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가구소득도 가입 조건 기준입니다. 가구소득 기준은 가입 신청자 본인과 본인을 포함한 가구원 소득의 합이 보건복지부 기준 지난해 중위소득의 180% 이하입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마감일은?

나이 제한이 없는 청년도약계좌는 오는 14일까지 신청 마감입니다. 신청은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며 은행 애플리케이션에서 신청하면 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개인 소득요건 가구소득 등 신청조건 확인이 3주에서 4주 정도 걸립니다. 가입 신청자는 은행 앱에서 청년도약계좌 자세한 사항에 대한 나이 연령 요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소득이 2400만 원이면 매달 40만 원 저축할 경우 6%인 매달 2만 4천 원의 정부기여금을 받고, 개인소득이 7500만 원이라면 매달 70만 원을 저축해도 정부기여금은 없이 이자 비과세 혜택만 가져갑니다. 청년 도약계좌 개설은 모든 은행을 통합하여 1인 1개 계좌만 개설이 가능하므로 자세한 요건을 확인하시어 개인 자산 운용에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